사이트도우미 안성시립도서관이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서관 서비스 헌장 내일을 꿈구는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도서관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정보제공서비스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의 소장여부, 새로운 소식, 행사안내 및 온라인 컨텐츠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자료의 수집시 자료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양질의 다양한 자료의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이 희망하는 도서에 대해서는 심의를 거쳐 3주 이내에 처리하고, 최신성이 요구되는 분야와 문학 및 각 분야 교양 신간은 주 1회 신규 구입하여 비치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1일 2회 이상 자료검색 단말기 상태 및 자료의 배가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장애인이나 노약자에 대해서는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직원이 직접 안내하여 불편함이 없이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에서 거리가 멀어 이용이 불편한 지역과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단지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안배하여 움직이는(이동)도서관과 작은 도서관을 운영함으로써 지식ㆍ정보의 소외계층이 없도록 도서관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테마자료실을 운영하여 다른 도서관과 차별화된 우리 도서관 고유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문화행사 및 평생교육 서비스
연령별로 다양한 계층을 위한 유익하고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하여 고객들의 자기계발과 교양 및 정서함양에 기여하겠습니다. 문화활동 지원을 위한 공연, 전시, 강연회, 영화상영, 문화체험 등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여 고객들의 문화향수 확대와 지역문화의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독서인구의 저변 확대와 독서문화 정착을 위해 독서감상문 쓰기 및 감상화 그리기 대회, 9월 독서의 달 행사, 도서관 주간행사, 각종 문집 및 추천도서 목록의 발간· 배포 등 다양한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의 생활화, 바람직한 독서습관 형성 및 도서관 이용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위하여 독서교실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독서회 등 계층별 독서회 및 각종 소모임의 운영을 활성화 하여 독서문화의 정착에 이바지하고 지역민들의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도서관이용시간

이 테이블은 각도서관별,실별, 운영일, 이용시간, 휴관일, 비고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구분 구분 운영일 이용시간 휴관일 비고
중앙도서관 종합자료실 화 ~ 일요일 09:00 ~ 22:00 매주 월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어린이자료실 화 ~ 일요일 09:00 ~ 18:00
열람실 화 ~ 일요일 08:00 ~ 24:00
공도도서관 종합자료실 토 ~ 목요일 09:00 ~ 22:00 매주 금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어린이자료실 토 ~ 목요일 09:00 ~ 18:00
열람실 토 ~ 목요일 08:00 ~ 24:00
보개도서관 종합자료실 토 ~ 목요일 09:00 ~ 18:00
(수요일 09:00 ~ 22:00)
매주 금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어린이자료실 토 ~ 목요일 09:00 ~ 18:00
열람실 토 ~ 목요일 09:00 ~ 22:00
진사도서관 종합자료실 화 ~ 일요일 09:00 ~ 22:00 매주 월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어린이자료실 화 ~ 일요일 09:00 ~ 18:00
열람실 화 ~ 일요일 09:00 ~ 22:00
일죽도서관 자료실 월 ~ 토요일 09:00 ~ 19:00 법정공휴일  
작은도서관 부영 월 ~ 토요일 10:00 ~ 19:00 법정공휴일  
송정
주은풍림
태산
죽산
삼죽 월 ~ 토요일 09:00 ~ 18:00 법정공휴일  

서비스별 연락처

이 테이블은 서비스별 전화번호와 팩스번호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자료의 구입 및 정리 678-5313 678-5309
자료의 대출 및 반납, 디지털자료실 이용 676-7941 , 7942
문화행사 및 독서진흥행사 678-5318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678-5317
도서관 시설의 운영 678-5306
작은도서관 운영 부영도서관 618-0089
송정도서관 618-0064
주은풍림도서관 618-0062
태산도서관 618-0084
죽산도서관 677-7941
삼죽도서관 671-7940

홈페이지 접수창구

이 테이블은 홈페이지접수창구 위치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창구명 위치
Q&A 초기화면 -참여마당- Q&A

안성시 행정서비스 공통이행기준

공통이행기준은 안성시 본청과 읍ㆍ면ㆍ동 모든 직원이 실천하는 사항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및 이행기준의 성실한 이행
안성시 모든 공무원은 우리가 정한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공통이행기준과 부서별 이행기준)을 성실히 지키겠으며 실천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기준에 따라 보상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직접방문하시는 경우
고객께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공무원증 또는 명찰을 패용하고 근무하겠습니다.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 전화번호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자리에서 일어나서 웃는 얼굴로 인사하고 안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또는 시민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에는 다른 시민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모든 민원을 민원실에서 처리 하실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장애인 전용주차장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지 못하도록 항시 관리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항시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를 걸어주시면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만일 늦게 받을 경우에는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먼저 담당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해 드리겠으며 통화중일 경우 30초 이상 지연될 때에는 고객의 전화번호를 메모한 뒤 통화가 끝나는 대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전용주차장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지 못하도록 항시 관리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항시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허가, 신고, 신청, 등록 등 요청사항의 처리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신청서류에는 불필요한 증명서류를 요구하지 않겠으며 담당자가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등을 자체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신청사항 중 처리기간이 7일 이상인 사항은 3일 이내에 처리방향과 내용을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처리기간이 15일 이상인 사항에 대해서는 진행상황을 매 7일마다 서면이나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각종 법령 및 문의사항 등을 서면, 전화, 팩스, 인터넷 등으로 요청하실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 접수 시 핸드폰번호를 기재해 주시면 처리결과를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참여하시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
불친절을 당하시었거나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운 경우에 서면, 전화, 우편, 홈페이지, E-Mail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불만 접수,처리 창구
이 테이블은 불만 접수,처리 창구를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구분 당담부서 전화번호 팩스
공무원부조리·비리 사항 감사법무담당관 678-2101∼5 678-2109
공무원 친절·불친절 사항 토지민원과 678-2071∼2 678-2077
홈페이지 서비스 활용 창구 : http://www.anseong.go.kr
이 테이블은 홈페이지 서비스 구분및 사이트안내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구분 홈페이지 사이트 안내
공무원부조리·비리 사항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안성시에바란다
공무원 친절·칭찬사항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열린게시판 → 칭찬/자랑합시다
기타 자유의견 제시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열린게시판 → 자유게시판
어느 부서에 전화를 주시더라도 해당 의견을 존중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고객에게 드리는 보상기준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실천하지 않거나 실천했어도 정해진 사항대로 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객께서 요청하지 않아도 다음과 같이 보상하겠습니다.
보상금 지급은 직원과 고객이 함께 있을 때에는 그 자리에서 지급하겠으며, 그렇지않을 경우에는 사과문과 함께 우편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 테이블은 홈페이지 서비스중 지키지 못한 서비스 및 보상내용을 구분해 놓았습니다.
지키지 못한 서비스 보 상 내 용
담당자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신 때 10,000원 상당 보상
담당자가 직접 사과하고 우선적으로 업무 처리
이행기준을 준수하지 못했을 경우 10,000원 상당 보상
담당자가 직접 사과
불친절을 당하셨을 때 10,000원 상당 보상
불만족하신 경우 고객과 세부적으로 상담실시
해당직원 재교육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개
행정서비스 헌장에서 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1월 30일까지 실시하여 12월 20일까지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 성실하게 분석하여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의 고객 홍보 및 안내
행정서비스 헌장을 담은 책자를 년1회 이상 제작하여 보급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헌장의 이행기준과 보상기준을 고객들이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해당 창구에 비치하고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바라는 사항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에 대해서는 해당관서를 찾기 전에 꼭 확인하여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 받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알고 계신 행정서비스 이행표준과 보상기준을 이웃들에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락문의 : 031-678-5313